안전은 행복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위험예측 4단계(IPDE)
 
UWNEWS 기사입력  2018/02/28 [15:04]

 

▲  한국교통안전공단 울산본부 안전관리처장 /조정권 공학박사   © UWNEWS

 교통사고의 원인은 대부분은 운전자의 지각 및 판단의 실수라 할 정도로 운전에 있어 지가, 판단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이 있는 방어운전자들조차 이것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운전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운전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의 90% 이상은 시각정보를 통해 수집하는 것이다.


방어운전자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운전 중의 상황을 눈으로 탐색, 확인하고, 필요한 판단을 하는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끊임없이 되풀이한다. 이러한 과정은 0.5초라도 지체되어서는 위험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는 과정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정보탐색과 정보처리는 운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운전의 위험을 따르는 효율적인 정보처리 방법의 하나가 바로 확인, 예측, 결정, 실행(IPDE) 과정을 따르는 것이다.
확인, 예측, 판단, 실행 과정은 위험예측 및 안전운전에 필수적인 것이다.


(1) 확인(Identify)
확인이란, 주변의 모든 것을 빠르게 한눈에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탐정이 범죄현장을 조사하면서 중요한 단서를 찾는 것과 같이, 주행하는 도로의 상황을 조사하여 필요한 운전 단서를 찾아낼 필요가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멀리까지, 즉 적어도 12~15초 전방까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이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다. 이 거리는 시가지 도로에서 시속 40~60km 정도로 주행할 경우 200m 정도의 거리에 해당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적으로 도로 전방의 한 곳에 조정되기 쉬운 눈동자를 계속 움직여 교통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심신이 피로한 상태에서 눈동자의 움직임이 적어짐으로 해서 사고를 내기 쉬워진다.


(2) 예측(Predict)
예측한다는 것은 운전 중에 확인한 정보를 모으고,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을 판단하는 것이다. 사고를 예상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식, 경험, 그리고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다.
변화하는 교통 환경과 교통법규 및 자동차에 대한 지식은 물론이고, 비, 눈, 안개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운전경험도 필요하다. 그러다 보니 중요한 것은 체계적인 판단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3) 결정(Decision)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진행해야 하지만 잠재적 사고 가능성을 예측한 후에는 사고를 피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그 기본적인 방법은 속도, 가·감속, 차로변경, 신호 등이다.


(4) 실행(Execute)
결정된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요구되는 시간 안에 필요한 조작을 가능한 부드럽고 신속하게 해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기본적인 조작기술이지만 가·감속, 제동 및 핸들조작 기술을 제대로 구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18/02/28 [15:04]  최종편집: ⓒ 울산여성뉴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