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테크닉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토론(debate,討論) 화법(話法)
 
UWNEWS 기사입력  2018/08/09 [16:57]
▲ 김종선 말과글스피치언어학원장     ©UWNEWS

  서로 의견이 다른 문제를 놓고 자기 생각을 말하거나 따지고 의논하는 토론은 서로의 생각 속에서 보다 객관적으로 문제를 살펴보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무조건 선을 그어 부정하면서 관철시키는 게 토론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토론은 설득이 기반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토론문화가 취약했으며, 최근 들어 토론 문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지만 그래도 토론에 약한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토론만 약한 것이 아니라 논쟁도 약하고 회의도 약합니다. 토론 문화만 활성화 되어도 설득력은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토론의 잘하려면 토론의 본질을 알고 분석과 논증의 시나리오를 잘 짜야 하며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하며 주장과 논리가 분명해야 한다.

 

  또한 토론에 지는 이유는 토론의 본질을 모르면 지고, 귀 막으면 지고, 흥분하면 집니다. 토론에 유익한 화법은 참여적인 자세와 언어 그리고 동감과 수긍을 통한 설득과 공유가 필요하며, 질문과 예시가 적절하게 필요합니다.

 

  요즘은 크고 작은 토론이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기회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토론을 잘하는 방법은 자주 해 경험(經驗)이나 연륜 또한 노하우를 익혀두는 것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18/08/09 [16:57]  최종편집: ⓒ 울산여성뉴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1/2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