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의도
후회하지 않는 일
기사입력: 2010/04/05 [17:29]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의도 건영화학 대표
▲     김의도 건영화학 대표
하루가 기울고 늦은 시각 잠자리에 몸을 뉘고 잠을 청할 때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과 했던 말들을 곱씹어 보다가 피식 웃음이 날 때도 있고 후회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소가 여물을 새김질하듯 여러 화면을 리플레이(Replay)하다보면 그러지 말아야 했을 것 들을 해버린데 대한 후회와 성찰로 몸을 뒤척이게 한다.

침대에 등을 붙이고 누웠지만 생각들은 바람 부는 날의 눈발처럼 흩날리며 때로는 몇 십년 전 아주 어리던 날로 되돌려 이미 떠나신 부모님과 함께 지났던 옛 기와지붕아래 방 세 칸 부엌과 대청마루, 마루 뒷켠문을 열면 어머니가 심어 놓았던 호박넝쿨 사이로 자라난 호박덩이를 작대기로 건드려 보던 별별 생각까지 흑백사진이 되어 꼬리를 물고 일어나 잠이 저만치 달아날 때도 있다.

진학 준비로 신경이 몹시 예민했던, 고3때 이엿던가, 오랫동안 연마해온 태권도 실력도 뽐낼겸 한번은 교실에서 그간 친했던 친구와 육탄전을 벌이며 대판싸움을 했던 적이 있었다.
 
집에 돌아와 잠 못 이루며 후회하다가 다음날 이른 아침 그 친구를 만났을 때 내가 먼저 손을 내밀며 ‘어제는 내가 잘못했다’고 사과했다.
그 이후 졸업 때까지 우리는 전보다 더 친하게 우정을 나누었다.  오랜 세월이 흘러버린 지금도 그날 밤의 후회가 참으로 가치 있는 후회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아직도 사과하지 못했던 일도 있고, 하나님이나 사람앞에 고백하지 못한 일들도 많은 것 같다.  깊이 생각하면 사과하지 않았다는 것은 후회하지 않았고 반성하지 못햇던 교만한 마음 바탕에서 나오는 것 같다.

후화한다는 말은 회개한다는 의미와도 가깝다.
 
전화기를 들고 번호를 누르고 저쪽과의 연결을 견디며 기다려야 하고 어색한 인사를 던지고 이야기를 꺼낸 다음에도 상대의 응답과 반응을 살피는 여러 순서에 질긴 인내심을 발휘하고 난 다음에라야 진정한 고백이나 사과를 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그게 쉽지 않다.

어떤이는 슬적 한번 건드리는 식의 사과를 한다는게 더 얄미워 질 때도 있다.
‘흥! 아니면 말고...’ 그래가지고서야 제대로 된 화해가 일어나겠는가.
지나간 것들은 어지간하면 아름다운 그림으로 남는다.  그 많은 그림들 가운데서도 유독 쉽
게 지울 수 없는 한 장의 지난날을 떠올릴 때 마다 후회로 남는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전화로 연락받아 나는 임종을 보지 못했다.
여러 해 중풍으로 누워 계신 탓에 늘 그러려니 하며 지냈다.  한 달에 한 두먼 형님네로 올라가 손발톱 깍아 드리고 발 씻겨 드리는게 고작이었으며, 돈이나 얼마씩 형수님께 부치는 걸로 모든 걸 형님께 미루어놓고 막내인 나는 태평했다.

내가 좋은 승용차도 사고 집도 짓고 했으나 하루도 모실 기회가 주어지지 못한 체 부모님은 그렇게 세상을 떠나시게 된 게 언제나 뼈 속까지 아리는 죄송함과 후회로 남아있다.
돌아가신지 30년도 지났으나 산소에 가서 무덤을 바라 볼 때마다 막내에게 보내주시던 끝간데없는 사랑의 미소를 떠올리면 이 나이에도 언제나 후회의 눈물이 흐른다.

“사랑한다고 한번도 말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아버지! 늘 나 힘든것만 말해서 죄송하고 늘 내가 먼저 전화 끊어서 죄송하고 늘 내가 질나서 행복한줄 알고 괜찮다는 엄마의 말을 100% 믿어서 죄송하고 부모님은 나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인데 내가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엄마가 아니라서 너무너무 죄송합니다’’

사과도 후회도 시간이 너무 지나 때를 놓치면 아무 의미가 없어지거늘 그때 그 시간에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이 도리인 것 같다. 그러나 수많은 후회할 일들 가운데서도 후회하지 않는일도 여럿 있다.

10여년전 교회소식잡지  “로뎀나무” 창간했던 일이다. 열왕기상 19장에 엘리야가 광야로 피해 로뎀나무 그늘에 앉아 죽기를 기다릴 때 천사도 만나고 떡과 물도 구하여 마시게 되면서 40일을 광야로 행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는 대장정의 기적을 이루게 되는 이야기 속에서 ‘로뎀나무’라는 제목을 얻게 된것을 나 혼자 늘 뿌듯이 여겨왔다.
 
 그동안 남재근.유인숙.김종현최영남.김안나.장석환.고영찬.황현숙.정경순.조미겸.배영학.정미리,윤경호.서미경.진귀옥.이학용.김선미.박덕용.외에도 여러분(이상 존칭직분 생략)기자님들의 땀과 열정을 바탕으로 밤 늦은 시간까지 원고 정리로 애쓰던 추억들이 새롭다.
 
그동안 수고하신 여러분과 원고를 주신 수많은 교우님들께 세삼 감사드리며 제일교회가 땅위에 존재하는 그날까지 로뎀나무가 영원하길 빌면서 후회하지 않는 일 가운데 한가지를 적어 본다.

짧지 않는 생애 가운데 후회하는 일과 후회하지 않는 일이 어찌 이런 것 뿐일까 마는.
바라건데 채찍과 당근질은 물론이고, 구석구석 아름다운 소식들을 끝없이 찾아내어 어둠을 밝히는 사명 다하길 부탁드린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