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종갑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장 ©UWNEW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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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시 사망자를 확실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해답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바로 안전띠 착용이다. 너무 단순한 답변이라 싱겁기도 하고 미심쩍을 수도 있겠다. 최근에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제로 이를 시험해 봤다고 한다. 방법은 승합차 충돌로 인체손상 정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 충돌시험은 승합차(그랜드스타렉스 12인승)가 80km/h로 주행하다가 도로 옆 콘크리트 구조물에 충돌했을 때 차량에 타고 있는 승객이 안전띠를 맨 경우와 매지 않은 경우의 위험성을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승합차 충돌시험 결과, 안전띠를 매지 않은 승객(인체모형)은 천정이나 내측 벽, 의자 등에 심하게 부딪치거나 차 외부로 신체 일부가 이탈되어 머리나 가슴 부위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인한 상해 가능성이 안전띠를 맨 경우에 비해 16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안전띠를 맨 승객(인체모형)은 몸이 의자에 고정되어 있어 충돌 시에도 심하게 흔들리기만 하고 차량 내부의 단단한 부위에 부딪치지 않아 부상정도가 경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로 자동차 충돌사고 발생 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흔들리거나 전복되는 과정에서 승객이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자동차 밖으로 튕겨 나갈 경우 사망할 가능성은 13.59%로 차 밖으로 튕겨나가지 않는 경우의 사망률 0.77%보다 약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 승용차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84.4%(일본 98%, 독일 97%)로 교통안전 선진국과 비교하여 낮은 수준이며, 특히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19.4%로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있는 실정이다. 또한 교통사고 발생 시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승객 상호간은 물론 차내 의자, 내벽, 바닥 등에 부딪치면서 큰 부상을 입게 된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 시 상해치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안전띠 착용인 것이다. 자동차 탑승자 스스로 안전띠가 곧 생명띠임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안전띠 착용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앞좌석 안전띠 착용은 의무사항이라 단속도 하고 강제도 할 수 있지만 뒷좌석은 현재 권장사항일 뿐이다. 뒷좌석도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법제화를 추진 중이지만 뒷좌석 안전띠도 빨리 일상화 되어야 한다. 가장 쉽게 큰 부상을 피하고 죽지 않는 현명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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