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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 안전운전 1
기사입력: 2013/08/06 [12:15]   울산여성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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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종갑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지사장
장마철 안전운전 1

▲ 주종갑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지사장     ©UWNEWS
 여름철은 계속되는 무더위로 피로가 가중되고 잦은 폭우 등으로 운전환경이 더욱 악화되는 계절이다.
특히, 요즈음과 같은 장마철에는 빗길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은데 우천 시 자동차 운행 중 위험요소로는 운전자의 시계가 나빠지는 것을 들 수 있다. 내리는 비로 차창이 흐려지고 시계범위도 와이퍼 작동범위에 한정되며 후사경이 잘 안보여  후방교통상황 파악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도로가 미끄럽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비가 와서 노면이 젖은 도로는 빗물에 의해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떨어짐으로서 제동거리가 길어지는데 속력이 높아 타이어와 노면이 서로 밀착되지 않고 타이어가 노면 위를 뜨게 되면 제동 및 조향이 어렵게 된다. 이것이 바로 수막현상이다.

 하지만 수막현상은 비가 온다고 무조건 발생되는 것이 아니고 노면에 빗물이 어느 정도 고여 있어야 하고 또한 속도가 어느 정도 높을 때 일어난다.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면적과 물이 고여 있는 높이, 차의 속도에 관계하여 일어난다. 이러한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마모된 타이어는 배수효과가 좋지 못하므로 배수효과가 좋은 새 타이어로 교체하고 공기압을 약간 높여 운행하면 수막현상을 다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수막현상은 속도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속도를 늦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수막현상이 발생하면 핸들과 브레이크가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차가 도로 밖으로 미끄러져 나가게 되므로 매우 위험하다.
 또한 비오는 날 시야를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와이퍼이다. 와이퍼는 내리는 비에 의하여 전면 유리가 흐려질 때 모터의 힘으로 유리표면에 부착된 빗물을 닦아내는 장치이다. 와이퍼에 이상이 생기면 비오는 날은 여간 곤혹이 아니다. 요즈음과 같이 장마철에는 출발 전에 반드시 와이퍼의 작동을 확인하고 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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