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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단상
서민 울리는 자동차 보험료인상
기사입력: 2008/05/08 [16:47]   울산여성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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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모근/편집위원
 
자동차보험회사들의 횡포가 가뜩이나 형편이 어려운 서민들을 울리고 있다.

경제력이 신분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고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의 배기량 크기가 사회적 위치를 정하는 기준이 된지는 이미 오래됐지만 그 여파가 요즘처럼 세밀하게 경제적 그늘에서 허덕이고 있는 사람들을 기함하게 하는 적은 없었다.

자동차 보험사는 7년 이상 오래된 연식의 자동차와 1억원이 넘는 가격대의 자동차에 대해 자동차 보험료를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아직은 발표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그러한 발상을 했다는 자체가 위험하다.

가뜩이나 강부자 정권, 부동산 재벌 정권으로 불리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기업친화형 정책에 서민들, 또는 노동자계층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는데, 너무 심한 자충수를 두었다는 생각이 앞선다.

보험사측은 책임보험은 그대로 두고 자차보험료에 대해서만 적용한다고 말하고 있으나 그야말로 '아전인수'가 아닐 수 없다.

현대는 기동력의 시대다.

도시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은 버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다수 공감하고 있지만, 도시의 교통환경을 따져볼 때 대중교통수단이 가져오는 불편함, 또는 시간이 돈이 되는 사회에서 20~30분의 시간은 매출과 직결되고 대인관계, 비즈니스에 관계가 깊기 때문에 작은 경차라도 운전을 하는 것이다.

7년 이상 된 자동차에 대해 보험료를 인상한다는 발표는 생계형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는 서민들에게는 그야말로 핵폭탄과 같은 위력의 발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오래 전부터 자동차 10년 타기 운동을 기억한다.

게다가 우리 주변에서 힘들게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대부분 10년 이상 된 노후차량들이다.

노후되다 보니 연비도 안 나오고 기름 값도 최신형보다는 더 들어 간다.

그래도 선뜻 차를 바꾸지 못하는 것은 자동차 가격이 만만치 않을 뿐만 아니라 그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기업의 손실보전을 메운다는 목적을 앞세워 서민들의 생계수단으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 자동차에 대한 장난은 그만 했으면 좋겠다.

자동차 보험료가 얼마를 오르는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여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지 않을까.

자동차 보험회사들의 깊은 성찰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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