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취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특집] 울산여성신문 23년의 발자취
 
UWNEWS 기사입력  2022/04/29 [11:46]

1999년 지방도시 최초로 창간한 울산여성신문

울산여성과 함께해 온 울산여성신문!

한결같이 여성의 곁에서 여성권익 신장과 발전을 위해 

지난 23년간 바른 언론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양성평등실현과 지역사회공헌을 목표로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온 23년, 

사회정의 실현과 모두가 살기좋은 사회를 위해

힘찬 발걸음을 이어왔습니다.

앞으로 더욱 정진하는 100년의 약속을 드립니다.

 

 

여성친화사업 및 여성문화진흥

 

울산여성신년교류회

 

 

여성들의 사회참여와 인적교류 활성화를 위해, 2005년 부터 개최한 ‘울산여성신년교류회’는 매년 각 분야 여성지도자 300~500여 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매년 1월 10일경 진행하고 있습니다. 

 

 

울산여성문화봉사상 시상식

 

 

1999년 1월 25일 창간과 함께 제정한 ‘울산여성문화 봉사상’은 평소 지역문화 발전과 여권신장에 앞장서 온 여성 지도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매년 본지 창간주년기념식과 함께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울산여성운동의 맥을 짚어가는 여성최고의 상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다문화가족 및 이주여성들의 한국생활 정착을 돕고 바른언어사용과 언어능력배양을 위해 다문화가족말하기대회와 이중언어말하기대회를 2013부터 진행해 오고있습니다.     

 

 

위안부기림일 헌정공연

 

 

8월14일 ‘위안부 기림의 날’을 기념해 울산예술인들, 단체들이 뜻을 모아 춤과 노래, 시와 차, 꽃으로 위안부할머니들을 위로하는 헌정공연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제와 오늘‘여성사 展’

 

 

매년 양성평등주간(前 세계여성주간)을 기념하여 과거와 현재 여성들의 사회상, 생활상을 각종 자료를 통해 2007년 부터 전시해 오고있습니다.

 

 

 

교육 및 문예진흥 

 

여성 리더십 아카데미

 

 

본사 부설 사회교육원에서는 여성 리더십 아카데미를 열어 여성지도자 능력배양과 역량강화, 비즈니스관련 마케팅 교육등 지도자과정에 필요한 교육을 통해 여성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영남한복패션쇼

 

 

전통복식문화의 계승·발전을 목적으로 2006년 1회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중구 동헌에서 매년 조선시대 궁중복식쇼와 한복작가부문 패션쇼, 초대작가전, 시민체험 등을 진행, 울산의 복식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울산사랑 전국시낭송대회

 

 

울산의 향토시(詩)를 중심으로 울산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전국대회로 2015년 1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전국의 낭송가들이 모여 기량을 겨루고 시낭송가를 인증하는 대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울산여성작가전

 

 

울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지역문화발전에 이바지하고, 정기적인 전시회를 기획하여 각 부문 및 지역간 문화교류에 도움을 주고자 기존의 행사와 함께 진행해왔으며, 2016년 부터는 전시와 공연부문으로 ‘울산여성문화대전’이 개최됩니다.   

 

‘나의사랑 나의학교’교가경연대회

 

 

점차 잊혀져가는 교가를 합창으로 편곡하여 교가부르기운동을 전개, 교가를 통해 애교심과 협동심을 길러주고자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2009년 부터 관내 초ㆍ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개최했습니다. 

 

 

 

건강·보건 지원사업

 

울산태화강전국걷기대회

 

 

태화강 일대를 주 코스로 매년 전국의 걷기매니아와 울산시민 3,000여 명이 자신의 체력에 맞는 거리를 선택하고 참가자의 걸은거리를 대한걷기연맹 공인기록으로 인증하는 ‘울산태화강전국걷기대회’를 2008년 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걷기지도자 교육·양성

 

 

걷기의 필요성, 올바른 걷기방법 등 걷기지도자 2급과정 교육을 시행하여 현재까지 약 200여 명의 걷기지도자를 양성·배출 하였습니다. 

걷기의 활성화, 시민건강증진, 건전한 스포츠 문화정착을 목적으로 매년 울산걷기연맹과 함께 ‘걷기지도자과정’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기타사업

 

공익정보 제공

건강, 교통, 환경, 생활등  관련 공익기관과 협약을 맺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유익한 공익정보를 본지에 연중 게재하고 있습니다. 

 

공익 캠페인

울산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울산적십자사 등과 함께 ‘기부문화 확산캠페인’을 진행하여 모금액을 기부해 오고 있으며, 또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기초질서 지키기, 한복(우리옷)입기, 시(詩)사랑 운동 등 공익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22/04/29 [11:46]  최종편집: ⓒ 울산여성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