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정치/경제
“노사민정 자동차부품산업 일자리 지키고 만든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선정 및 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1/05/03 [11:45]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UWNEWS

2021년~ 2025년 5년간 412억 원 투입 일자리 6500여개 창출 목표

고용안정 총괄 지원 역할 ‘울산고용안정지원센터’개소도

 

 

  [울산여성신문 김건우 기자] 친환경 전기자동차 등 미래차로의 전환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고용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고용노동부와 울산시, 북구, 울주군은 5월 3일 오후 4시 울산경제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송철호 울산시장, 이동권 북구청장, 이선호 울주군수를 비롯하여 이윤철 상공회의소회장, 유기석 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장 등 상공계와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본부 의장, 박준석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장 등 노사민정이 참석하여 협력의 의지를 표명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산업·경제정책과 연계한 ‘중장기 일자리사업’을 지역 주도로 계획하고 추진하면 중앙정부가 지원하여 고용안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1월 전국 9개 시도의 사업계획을 제출받아 2월 대면심사를 통해 울산, 부산, 광주, 충남 등 4개 지역을 우선협약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후 울산시는 약 2개월 동안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강도 높은 컨설팅을 거쳐 지난 4월 26일 최종 협약대상으로 선정되고 이날 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의 자동차산업은 지역의 3대 주력산업 가운데 고용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으로 산업 위기가 발생할 경우 지역 고용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침체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차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이 급박하게 이뤄지고 있어 울산도 지난 2018년 이후 1,800여 명의 자동차부품산업 일자리가 감소하는 등 고용충격이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부품산업 고용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울산 노사민정은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경제사회노동화백회의’와 ‘자동차산업 노사정 미래포럼’ 등 거버넌스에서 많은 논의를 진행해 왔다.

 

  그 일환으로 지역의 노사민정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으며, 사업 선정 건의, 협력사 동반성장 추진 참여 의향 전달 등 총력을 기울여 왔다.

 

  울산시도 지난 2월 세종시에서 개최된 공모사업 대면심사에 송철호 울산시장이 직접 참석해 사업지원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호소하는 등 사업 선정을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울산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울산시, 북구, 울주군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올해 2021년 4월부터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추진된다.

 

  사업비는 총 412억 원이 투입되어 최대 6,500여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울산시는 컨소시엄 지자체인 북구·울주군과 함께 국비 66억 원 등 총 82억 5,000만 원을 투입해 1,215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일자리 플랫폼 퀄리티 업(Quality Up)’, ‘▲내연차 일자리 밸류 업(Value Up)’, ‘▲미래차 일자리 점프 업(Jump Up)’ 등 3개 프로젝트, 7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일자리 플랫폼 퀄리티 업(Quality Up)!’ 프로젝트에서는 자동차부품산업의 안정적 고용 생태계 조성을 위해 자동차부품산업 고용안정지원센터 구축과 고용안정 거버넌스 운영, 자동차부품산업 퇴직자 고용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내연차 일자리 밸류 업(Value Up)!’ 프로젝트에서는 자동차부품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산업 근로환경 개선 사업과 퇴직자 단기전직지원 훈련 사업을 추진하며, 내연기관 자동차부품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연기관 자동차부품산업 고도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차 일자리 점프 업(Jump Up)!’ 프로젝트에서는 제조혁신 품질검사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을 운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기존 내연기관 부품기업과 창업기업의 협업, 글로벌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해 미래차 자동차부품산업으로의 원만한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협약식에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 자동차부품산업 일자리를 지키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울산 노사민정이 역량을 총 결집하여 산업을 이끄는 새로운 일자리 정책의 성공모델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지역의 고용안정과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울산시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총괄하는 ‘울산고용안정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사업을 개시한다.

 

  울산일자리재단에서 운영하게 되는 ‘고용안정지원센터’는 북구 진장디플렉스 디(D)동에 위치하며 자동차부품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자동차부품산업 실·퇴직자를 대상으로 초기상담과 심화상담을 실시하여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플랜트용접, 지게차, 캐드(CAD) 설계, 산업보안 운영 등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도 실시하여 전직을 돕는다.

 

  특히, 기존 정부 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40대 이상 자동차부품산업 실・퇴직자에 대해서는 재취업시 고용장려금을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자동차부품기업과 근로자를 지원한다.

 

  센터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문의는 센터 대표번호(052-283-7991)로 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