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사회/교육
12월 1일부터 울산도 거리두기 1.5단계 상향조정
하루 11명 확진…코로나 3차 대유행 판단, 부산 등 5개 시·도 2단계
기사입력: 2020/12/04 [11:27]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UWNEWS

 

[울산여성신문 문모근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정세균)는 11월 2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자리에서 ‘3차 대유행’에 접어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조정했다. 

 

이에 따라 울산은 12월1일부터 2주간 1.5단계를 시행한다. 1.5단계의 울산은 사회·경제적 활동에 일부 제약을 받게 된다.

 

중점관리시설 9종 가운데 유흥주점·단란주점·감성주점·콜라텍·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5종의 이용인원이 시설 면적 4㎡(약 1.21평)당 1명으로 제한되고 노래연습장과 실내체육시설은 인원제한과 음식섭취가 금지된다. 카페의 경우 테이블 간 거리두기가 의무화되고, 등교 인원도 3분의 2로 줄어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회의를 열고 이같은 조치를 확정했다.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1.5단계로 격상하되 부산·강원 영서·경남·충남·전북 등 5곳은 2단계로 상향하고,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2단계와 함께 몇몇 감염 우려 시설의 영업 제한을 더욱 강화하는 ‘핀셋’ 규제를 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한편, 울산에서는 남구 거주 60대 부부(196~197번)와 이들의 딸(198번)이 29일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고 30일에도 중구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지역 내 확진자가 누적 199명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가 코로나 19 거리두기 1.5단계로 상향조정한 것이 불과 하루도 지나지 않아 급격한 확진자 수의 증가를 염려하는 다수의 시민들은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빠르게 상향 조정하는 것이 코로나 19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울산 장구 시험장발(發) 코로나 확진자가 2명 추가 돼 관련 확진자가 전체 18명으로 늘어났다. 남구에 거주하는 30대 남성 A씨(울산 193번)는 연쇄 감염이 발생한 남구 신정동 장구 시험장(6층) 건물 7층에서 근무하며, 장구 시험이 치러진 20일 7층에서 4층으로 무거운 짐을 옮기느라 엘리베이터를 4~5차례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시는 엘리베이터를 제외하면 A씨가 시험 참가자들과 접촉한 일이 없다는 점에서 엘리베이터 이용 과정에서 감염됐을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23일 발열과 기침 등 최초 증세를 보였고, 26일 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단 검사를 받았다. 같은 날 오후 A씨의 직장 동료인 30대 여성 B씨도 양성판정을 받아 울산대병원에 입원했다. 장구 시험장 확진자 관련 학교에서 실시된 전수검사에서는 전원 ‘음성’ 판정이 나왔다. 

 

이날 수도권 확진자와 경북 경산의 한 건설 현장에서 함께 작업을 한 울주군 거주 40대 남성 C씨(울산 194번)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최근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시내 중심가 식당과 커피숍 등에는 많은 사람이 모여 식사를 하는 모습이 종종 목격되고 있는데,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대화를 나누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정부기관의 집중방역보다 개인의 위생관리 실천과 철저한 마스크 착용만이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것을 잘 인식하고 적극적인 실천에 나서기를 방역관계자는 바라고 있다.

 

한편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울산시민 1200여명이 자가격리 중이며, 신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작은 방심이 주변 사람들의 소중한 일상을 빼앗아갈 수 있다. 추운 겨울철을 맞아 그 어느 때보다 감염 위험이 높은 시기인 만큼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