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특집
기획취재
코로나19 국가관심 바뀐다.
정치 외교 국방 경제 등 주요 쟁점보다 건강 중시될 듯
기사입력: 2020/03/24 [18:16]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UWNEWS

도쿄올림픽 1년 연기 검토, 관련산업 주가 하락 불가피 체육계도 피해 커

외출자제와 거리두기,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관리 철저 필요

 

 

 

 

[울산여성신문 문모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져온 사회, 경제적 충격은 이미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확산됐다. 특히 그간 내리막을 걷던 경기가 올해부터는 바닥을 찍고 반등하리란 당초 예상이 무색해진 가운데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우리 경기가 사상 최장기간 하강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줄을 잇고 있다.

 

3월 24일 정부에 따르면 통계청이 공식 설정한 최근의 '기준순환일'은 2017년 9월로, 이때 우리 경기는 정점을 찍고 하강을 시작했다. 기준순환일이란 한 나라의 경기순환변동 과정에서 정점·저점 등으로 국면이 전환되는 시점을 말한다.

 

3월까지 하강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제하면 벌써 30개월째 하강 국면에 위치해 있다는 이야기다. 이는 종전 최장 기록인 29개월(1996년 3월~1998년 8월)을 넘어서는 것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우리 경기 반등이 늦어지면서 사상 최장기간의 경기 수축 국면이 이어지게 되는 셈이다.

 

해외 주요기구들의 전망을 보면 이번 사태가 전 세계적인 실물·금융 복합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우려가 급부상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미국과 중국에 대한 경고 수위가 높다. 글로벌 경기가 함께 가라앉는 가운데 이와 밀접하게 엮여 있는 우리는 타격이 더 클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 3월 2일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로 종전보다 0.5%포인트(p) 하향 조정된 2.4%를 제시했다. 특히 중국의 성장률을 4.9%로 예측, 종전(5.7%)보다 0.8%p나 내려잡았다. 

 

이와 함께 중국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우리나라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우리의 교역 상대국 중 수출·수입 의존도가 1위(작년 기준 각각 25.1%, 21.3%)다.

 

이미 정부도 당장 올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앞서 3월 20일 외신 간담회에서 한국 경제가 세계 교역 증가율이나 경제 성장률, 교역 상대국의 성장률 등 세계 경제로부터 받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전제하면서 "국내외 소비, 수출, 투자 등에 미치는 파급 영향을 따져 보면 그런 경우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1분기에 우리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해외 기관들에서는 우리의 연간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잇따르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3월 23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올해 우리 성장률이 기존 1.1%에서 –0.6%%로 역성장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도 -1.0% 역성장을 전망했다.

 

 

 

 

 

"先폐쇄·後보상 대책수위 높여야“

4월 1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한 가운데 사태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이미 사회적 거리두기가 4주째에 접어든 데다 최근 날도 따뜻해지면서 야외 활동도 조금씩 늘어나는 모습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더욱 강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15일간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교회 등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을 대상으로 전면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방역지침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 행정명령을 내리고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까지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2주를 코로나19 방역 성공 여부를 가를 중요한 시점으로 보고 강경 대응을 이어가는 것이다.

 

실제로 2월 말 이후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꾸준히 강조했지만 일부 교회와 유흥시설들은 여전히 운영을 강행하면서 우려를 샀다. 3월 22일 전국 종교시설 4만5420곳 중 42.5%(1만9316곳)가 대면 예배를 강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런 시설은 이용자 전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2m 거리를 유지하는 등 방역 지침을 지키기 어려워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여러 차례 나왔다.

 

최근 기온이 20도를 넘을 정도로 날까지 따뜻해지면서 야외 활동 역시 늘고 있다. 지난주 주말 고속도로 통행량도 전주에 비해 7.5% 증가한 367만7000대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를 거두려면 해외 입국자 관리가 동시에 효과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날 신규 확진자 64명 중 해외유입 사례가 약 21.9%(14명)에 달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국내 확진자 확산을 늦추더라도 해외유입 사례가 대거 증가하면 결국 무용지물이라는 얘기다.

 

박종혁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전세계적으로 팬데믹이 벌어졌고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제대로 통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국내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제대로 하더라도 해외유입을 통해 확진자가 크게 늘면 결국 국민 피로만 쌓이면서 효과는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종혁 대변인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4주를 넘어가면 국민들이 지치면서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개학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국내와 해외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언제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갈지 결정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하지 않으면 개학 기약 못해

"한 사람의 방심이 회복할 수 없는 상처 입힐 수 있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3월 24일 "한 사람의 방심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히고, 공동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디"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열고 "모두가 확실히 참여하지 않으면 언제 우리 아이들을 학교로 돌려보낼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예정대로 다음 달 6일 개학할 수 있도록 종교시설, 체육시설 등 운영을 중단하라는 지침을 발표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 

 

정 총리는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당신이 어디를 가느냐가 다른 사람의 삶과 죽음을 가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며 "한 사람의 방심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히고, 공동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다"고 호소했다. 

 

지난 3월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시작한 전수검사에 대해서는 "유럽발 입국자의 90%가 귀국하는 우리 국민"이라며 "코로나19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키기위한 조치일 뿐 아니라, 해외에서 돌아오는 우리 국민들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2020 도쿄올림픽 1년 연기 검토

개최국 일본, 경제적 피해 약 7조 원에 달할 것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오는 7월 24일 개막 예정이었던 2020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사실상 결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USA투데이는 3월 24일(이하 한국시간) IOC 최장수 위원으로 재임 중인 딕 파운드 IOC 위원의 말을 빌어 IO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도쿄올림픽을 2021년 개최 연기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보도했다.

 

파운드 위원은 USA투데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IOC가 수집한 기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개최 연기가 결정됐다”며 “여러 가지 변수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내가 아는 분명한 것은 올림픽이 7월 24일에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IOC는 3월 23일 긴급 집행위원회를 열어 “도쿄 올림픽을 연기하는 방안이 하나의 선택사항”이라며 “(올림픽을) 연기하는 시나리오를 포함한 세부 논의를 시작해 4주 안에 매듭지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발표했다.

 

IOC는 불과 지난주까지만 해도 도쿄올림픽 정상 개최를 강조해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캐나다, 호주, 영국 등 각 국가올림픽위원회(NOC)가 올림픽 참가 보이콧을 선언하고 유럽·미국 등 각 종목 선수들이 잇따라 공개적으로 IOC를 비판하며 연기를 요청하자 IOC도 백기를 든 것이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에서 도쿄 올림픽에 대해 WHO는 리스크 평가 등 기술적인 조언을 하는 것으로 결정은 IOC가 한다면서도 "현시점에서 면밀한 정밀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조기에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미국 USA 투데이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최고참인 딕 파운드 위원이 도쿄올림픽은 2021년으로 연기될 것이라고 말한 인터뷰 기사를 내보냈다. 

 

파운드 위원은 "파악된 정보에 의하면 이미 연기가 결정됐다"면서 "아직 개막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내년 7월 24일이 유력하다. IOC가 곧 발표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이날 미야모토 가즈히로 간사이대 명예교수의 말을 인용, "도쿄 올림픽을 1년 연기한다고 해도 피해가 엄청하다. 경제적 손실만 무려 6408억 엔(약 7조 원)에 달한다"라고 보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