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정치/경제
내년 총선, 보수야당 심판론 51.8% vs 집권여당 심판론 39%
중도층ㆍ수도권서 야당 심판론 높아, 문 대통령 “한번 더” 45.8% “교체를” 45.8%
기사입력: 2019/06/21 [14:55]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문모근 기자
▲     © UWNEWS

 

[울산여성신문 문모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집권 4년차를 앞두고 치러지는 내년 4ㆍ15 총선이 정부여당에 좀 더 유리한 구도인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 중 어느 한쪽에 일방적으로 쏠리지 않아 하반기 정국이 양측 모두에게 승부처가 될 것이란 분석이 뒤따랐다. 

 

지난 6월9일 집계된 한국리서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수야당 심판론이 정부여당 심판론 보다 10%포인트 이상 높게 나타났다. 

 

반면 총선 2년 뒤에 치러질 20대 대선에서는 집권 세력의 정권재창출과 보수 세력의 정권교체 여론은 각각 45.8%로 팽팽하게 맞섰다.

 

‘내년 총선에서 보수야당에 투표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51.8%가 “공감한다”고 응답한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투표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공감도는 39.0%로 야당심판론 쪽이 12.8% 포인트 더 높았다. 

 

정한울 한국리서치 전문위원은 “총선구도에 (여당이 10% 포인트 이상 앞서는) 현재 정당지지율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지만 수도권 거주자나 중도층에서 야당심판론에 대한 공감이 특히 컸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념 성향이 ‘중도’라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50.7%가, 서울(50.3%) 경기ㆍ인천(55.4%) 거주자의 절반 이상이 보수야당 심판론에 공감했다. 반면 정부여당 심판론에 공감한 중도층은 36.8%, 수도권 거주자는 30% 후반대에 머물렀다.

 

보수야당을 심판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중복응답)로,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면서 대안 없는 비판에 몰두(54.6%)하는 점이 꼽혔고 △민생보다 이념적 문제에 집중(48.4%) △과도한 막말과 혐오 발언에 실망(37.5%) △최순실 사건과 대통령 탄핵에 대한 무책임(23.3%) △친박ㆍ비박 간 통합 문제(9.3%) 순이었다.

 

반대로 정부여당을 심판해야 하는 이유로는 경제ㆍ민생정책을 잘 못한 점(56.1%)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적폐청산을 내세운 정치보복(39.0%) △친북적 정책을 펼쳐서(36.1%) △자기 지지층만 챙기고 야당ㆍ반대층과 소통을 안해서(29.3%) △특별히 잘하는 게 없어서(18.0%) 순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야당심판론이나 여당심판론 가운데 어느 한 쪽으로 60~70%이상의 쏠림이 두드러지지 않은 것은 총선 전까지 경제 실정론에 휩싸인 여권과 탄핵 프레임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야권 모두에 기회와 위기 요인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반기 정국을 어떻게 보내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민심의 선택이 갈린다는 뜻이다.

 

공교롭게도 총선 2년 후에 치러질 대선 관련 질문에서 ‘현재 집권여당을 한 번 더 밀어줘야 한다’는 응답과 ‘정권교체를 해야 한다’는 응답이 각각 45.8%로 동일하게 나왔다.

 

정한울 전문위원은 “(탄핵 국면에서 이탈된) 보수야당의 지지층이 완전히 복원이 안됐는데도 차기 대선구도가 팽팽하다는 것은 정부여당에게 상당한 경고”라며 “반대로 보수 야당에게는 분명한 기회가 있다는 이야기인데, 현재로선 보수정당이 여권심판론과 견제심리를 온전히 지지율로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리서치에서 이달 6일, 7일 이틀간 전국의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임의번호걸기) 전화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치를 부여했고,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이며 응답률은 14.4%였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