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특집
기획취재
[기획] 4·19 혁명 기념일에 돌아보는 그 시절이야기·2
경찰, 학생시위대에 발포 130명 죽고 1,000여 명 부상
기사입력: 2019/05/02 [09:46]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문모근 기자

전국 주요도시 계엄령 선포, 시위대 이승만 하야 요구

 

▲ 인양된 김주열 열사의 시신(사진출처=4.19혁명기념도서관)     © UWNEWS

 

 

[울산여성신문 문모근 기자] 해마다 4·19 혁명 기념일 행사를 뉴스와 관계자들을 통해, 혹은 행정기관과 단체의 관계자를 통해 4·19 혁명의 의미를 듣고 자유에 대한 갈망이 얼마나 컷을까 라는 생각을 한다. 이제 59년 전 사건이기 때문에 많은 부분 관심에서 멀어진 것도 사실이고 보면,  4·19 혁명정신을 한 번 더 조명하고 각성하는 계기가 필요한 것 같아 기획으로 정리한다.

 

민심은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으로부터 이반되어 있었으므로 대규모의 봉기에 필요했던 것은 도덕적 분개라는 공통된 감정을 점화시켜줄 수 있는 사건만 있으면 되었다. 4월초 전국에서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여론이 비등하고 있을 때, 항구도시인 마산 시민들은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시위에 가담했다가 최루탄이 눈에 박힌 채 바다 속에 버려진 마산상업고등학교 학생 김주열의 시체를 발견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시민들과 학생들은 거리로 쏟아져나왔고, 시위는 급격히 확산되었다.

 

4·19혁명 전의 몇 주 동안 주로 지방도시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이 불법선거 및 자유당과 경찰의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행위에 항의하는 시위가 산발적으로 벌어졌다.

 

그러나 이승만 정권은 상황의 급박성을 이해하려 들지도 않았고, 또한 해결 능력도 결여된 상태였다. 마산에서의 시위에 대해 이승만은 4월 15일, 그 사건은 ‘공산주의자들에 의하여 고무되고 조종된 것’이라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다. 이승만은 이런 사태의 비극에 책임이 있는 ‘무분별한 사람들’의 죄는 간과될 수 없다고 선언하면서 ‘젊은 청년들’을 폭동으로 유도·선동하는 ‘정치적 야심가’와 공산주의자들의 선전활동에 대하여 경고했다.

 

▲ 시위에 나선 고등학생들 (사진출처=4.19혁명기념도서관)     © UWNEWS

 

이승만의 이런 담화는 학생들을 더욱 격노하게 했다. 또한 4월 18일 서울에서 시위하고 있던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경찰의 비호를 받는 반공청년단의 습격을 받았다. 4월 19일 약 3만 명의 대학생과 고등학생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와 그 가운데 수천 명이 경무대로 몰려들었다.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발포했고, 학생들의 시위는 폭동으로 변했다. 전국적으로는 부산·대구·광주·인천·목포·청주 등과 같은 주요도시에서 수천 명의 학생들이 가세했다.

 

그날 서울에서만 자정까지 약 130명이 죽고, 1,000여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경찰이 시위대에 발포하기 시작한 직후, 전국의 주요도시에 계엄령이 선포되었고, 육군참모총장이었던 송요찬 중장이 서울지구 계엄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 1960년 4월 19일, 시민을 향해 발포하는 경찰. 4월혁명 전체 희생자(186명)의 약 3분의 2(123명)가 이날 목숨을 잃었다.    © UWNEWS

 

4월 19일 이후 데모와 폭동이 연일 계속되었으며 이제 학생이 아닌 일반시민들도 가담했다. 그러나 군대는 유혈사태를 경계하고 재산의 파괴를 방지하는 데 신경을 쓰면서 방관하는 태도를 견지했다. 4월 21일 내각은 전국의 혁명적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다음날 이승만은 전 국무총리였던 변영태와 전 서울시장이던 허정에게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도움을 간청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이승만의 각료로 들어가기를 거절했다. 이승만은 이기붕으로 하여금 모든 정치활동으로부터 물러나도록 했다. 이어 당시 부통령이었던 장면은 자기가 이승만의 사임으로 대통령직을 이어받도록 되어 있는 한 이승만이 결코 대통령직을 사퇴하지 않을 것으로 믿고, 이승만에게 대통령직에서 사임할 것을 촉구하면서 부통령직을 사퇴했다.

 

▲ 1960년 5월 29일. 하와이로 출국하는 이승만 박사와 전별하는 허정 대통령 권한대행     ©UWNEWS

이승만은 자유당을 비롯한 모든 사회단체와 결별하겠다고 말함으로써 사태를 무마시키려고 했으며, 아울러 앞으로 경찰을 포함한 정부관리들이 정치에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나 시위대들은 재선거의 실시 대신에 이승만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했고, 시위군중들은 물러설 줄을 몰랐다. 4월 25일 시위의 물결이 일어났다. 각 대학 300여 명의 교수들이 이승만의 사임을 요구하는 제자들을 지지하면서 서울시내를 행진하고 나섰던 것이다. 

 

결국 4월 26일, 새로 지명된 외무부장관 허정과 계엄사령관 송요찬 그리고 주한미대사였던 W. P. 매카나기의 충고를 받아들여 이승만은 정·부통령의 선거가 새로 시작될 것이며, 헌법도 대통령중심제에서 의원내각제로 바뀔 것이라고 약속했다.<다음호 계속>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