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테크닉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살롱 화법 [Salon 話法]
 
UWNEWS 기사입력  2018/07/26 [16:49]
▲ 김종선 말과글스피치언어학원장     ©UWNEWS

  양장점이나 미장원뿐만 아니라 예술이나 취미생활 등 다양한 취향의 여러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는 서로 화목하게 대화 할 수 있는 소통언어 즉 살롱화법(話法)이 언제나 필요합니다.

 

  살롱화법은 18세기 프랑스 문화와 지성의 산실, 예술에 대한 열정과 소통의 장에서 출발 했으나 수동적이고 일회적인 만남의 대화가 아닌 각자의 취향을 하기 위한 대화 이었습니다. 이 대화에는 질서가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현대의 온라인상의 무분별하고 무책임한 소통으로 병든 공간이 되어가듯 우아하고 정제된 화법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끼리끼리 취향을 하는 한국인의 특성상 말 한마디 때문에 상처를 주고받는 수가 허다한 일이 있기에 일상적 화제를 담소로 하는 외에도 지식과 문화가 녹아 있는 문화 공간에서 직접 얼굴을 보고 소통의 가치를 높이는 장소의 대화입니다.

 

  이 속에는 재치 있고 세련되게 말하는 중심이 되는 분이 있어 여러 사람이 이야기에 참여하도록 공통분모가 되는 화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각자의 자존감을 세워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장점을 자주 인정해 주고, 찬양해 주면서 유머스러한 분위기를 만들어 듣기만 하는 것 아닌 참여하여 교감하게 하는 열정의 대화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18/07/26 [16:49]  최종편집: ⓒ 울산여성뉴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