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취재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기사입력: 2017/11/18 [09:27]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수지 기자

 위안부 피해자 이기정 할머니 별세… 올해만 7번째, 생존자 33명뿐

‘위안부 기록물’세계기록유산 등재 보류 돼

 

▲ 1992년 1월 8일 제1회 수요시위    © UWNEWS

 

[울산여성신문 최수지 기자] 지난 11월 1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한 분이 별세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1일 오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한 분이 별세했다고 밝혔다. 

 
정대협은 “할머니는 17세 때 혼자 집에 있다가 구장과 순사가 무조건 따라오라고 하여 겁먹은 상태로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셨다”라며 “이후 태국, 싱가포르, 미얀마로 끌려다니며 큰 고통을 당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정대협은 “할머니께서 생의 고통을 모두 잊으시고 편안히 잠드시길 바란다”며 명복을 빌었다.

 
피해자 할머니의 신원과 이후 장례절차에 대해서는 유족 측의 요청으로 밝히지 않기로 했다. 

 
슬픔이 가시기도 전 지난 11일 열흘만에 또 생존자 중 한 분인 이기정 할머니가 92세로 유명이 달리했다. 

 
충남 당진시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거주하는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 등에 따르면 당진 탑동에 있는 우리병원에 입원 중이던 이 할머니는 이날 오전 8시 35분께 노환으로 영면했다.

 
이 할머니를 정기적으로 후원한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은 “이 할머니가 열다섯 살에 싱가포르 위안소로 끌려가셨다”며 “간호사가 되는 줄 알고 갔는데 도착해 보니 위안소였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낙상사고로 관절을 심하게 다쳐 거동이 불편했던 할머니는 누구든 찾아오면 ‘늙은이 좋다는 사람 아무도 없는데 찾아와 줘서 고맙다’고 손을 꼭 잡아주시고는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에 나눔의 집으로 모시려고 상의 중이었는데 갑작스럽게 타계하셨다”고 전했다. 

 
이 할머니의 별세로 국내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는 33명으로 줄었다. 올해만 일곱 명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떠나가셨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한편 한국과 중국, 일본, 타이완 등 9개국이 공동으로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 등재가 일본 정부의 저지로 보류됐다. 

 
위안부기록물과 함께 등재를 신청한 ‘조선통신사 기록물’과 ‘조선왕실의 어보와 어책’,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은 세계기록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10월 31일 문화재청 등에 따르면 유네스코가 이날 공개한 신규 세계기록유산 목록에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포함되지 않았다. 유네스코는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를 보류한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The 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는 지난 24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제13차 회의를 열어 위안부 기록물의 가치를 심사했다. 

 
IAC는 최종 심사를 통과한 기록유산들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할 것을 유네스코에 권고했으나,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당사자간 대화 필요’를 이유로 보류를 최종 결정했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인권 유린을 당한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발언과 이를 바탕으로 진상 규명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유일하고 대체 불가능한 자료’라는 소위원회의 평가를 받았으나 분담금을 무기로 유네스코를 압박한 일본 정부의 저지를 이겨내기 못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그간 일본은 유네스코 예산의 9.6%를 분담금으로 지급하는 최대 후원국임을 무기로 등재 심사제도 개혁안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등 유네스코를 압박해왔고, IAC와 유네스코는 이해 당사국 간 역사 인식이 다를 경우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년도 제도 개혁안을 앞당겨 적용해 심사를 보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일제가 저지른 만행을 상세히 알려주는 피해자의 증언 기록과 위안부 운영 사실을 증명할 사료, 위안부 피해자 조사 자료, 피해자 치료 기록, 피해자 지원 운동 자료 등 2744건으로 구성됐다.

 
 일본군 ‘위안부’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보류 결정됨에 따라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입장을 밝혔다. 여가부는 “유네스코 국제자문위원회(IAC)의 일본군‘위안부’ 기록물의 등재 보류 권고 및 사무총장의 보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왜곡하는 어떠한 언행에도 반대하며,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 미래 세대에게 문제의 진실을 알리고 이러한 불행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외교부, 문화재청 등 관련부처 및 민간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며, ‘위안부’ 기록물이 객관적이고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가능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며, 이와 별도로 여성가족부는 일본군‘위안부’ 연구소 운영(‘18년)과 일본군‘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조사ㆍ발굴ㆍ수집ㆍ정리ㆍ연구 및 국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