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취재
“이제는 탄핵이다.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라!”
기사입력: 2016/11/23 [17:47]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수지 기자

지지율 5% 역대 최저… 이제는 피의자 신분

朴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 “법 절차 따라 대통령직 물러나겠다”

 

[울산여성신문 최수지 기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논란들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퇴진 방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내고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또한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주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0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나라를 불명예의 늪에 빠트린 대통령에게 ‘명예로운 퇴진’은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외신들도 3차 담화가 당장 발등의 불을 끄고 시간을 벌자는 잔꾀이자, 정밀하게 계산된 정치공학적 산물이라는 본질을 꿰뚫어 보았다.


CNN은 ‘국회의 분열을 초래하려는 고강도 전략’이라고 평가했고, AFP 통신은 ‘탄핵되는 치욕을 피하려는 박 대통령의 절박한 시도’라고 논평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쯤 되면 박 대통령은 권모술수만 획책하는 무책임과 무능력의 화신이다.”며 “가히 ‘국가의 원수(元首)’가 아니라 ‘국민의 원수(怨讐)’라고 불려도 어색하지 않다. 3차 대국민담화로 후폭풍이 불고 있다. 민심은 들끓고 있고, 야당은 탄핵 의지를 더욱 굳혔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선임한 유영하 변호사는 기자회견을 열어 변호인으로서 입장을 밝혔다.


유 변호사는 “물리적으로 어제 선임됐다. 이 사건을 검토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조사 시기를 늦춰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대통령이기 앞서 한 사람의 여성이라는 점 또한 양해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18일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했다. 이에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박 대통령에 대해 ‘뇌물죄’ 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냈다.


검찰은 지난해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을 둘러싼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지시나 개입 여부가 드러나고 기업 운영상의 고충을 박 대통령이 해결해주겠다고 약속한 뒤 기업들이 재단에 거액의 출연금을 냈다는 의혹을 규명할 증거 등이 확보되면 박 대통령에 대한 제3자 뇌물 혐의 적용이 가능해진다. 


박 대통령은 이외에도 재단 설립을 전후해 가진 대기업 총수와 비공개 개별면담 때 자금지원 등을 요청하면서 각 기업의 현안을 정리한 자료를 요청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0일 “검찰 수사결과는 객관적 증거를 무시한 채 상상과 추측을 거듭해 지은 사상누각일 뿐”이라고 되받았다.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사상누각(沙上樓閣·모래 위에 지은 누각처럼 곧 무너질 대상을 의미)이라는 표현으로 비난했다.


청와대가 ‘사상누각’이라는 표현으로 검찰 수사를 비난하자 검찰은 확보한 “녹취파일 10초만 공개해도 촛불이 횃불이 될 것”이라고 경고에 나섰다.


또, “수첩은 ‘사초’로 봐도 무방할 만큼 박 대통령의 발언 내용이 빼곡하게 적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는 검찰이 박 대통령이 공모했다고 발표한 중간 사결과에 대해 상상과 추측에 따른 것이며 어느 하나도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23일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를 구매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비아그라가 고산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며 “당시 에티오피아 등 고산지대에 위치한 국가를 방문하기에 앞서 구입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복용한 적은 한번도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