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테크닉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작(動作)도 말(言語)
 
UWNEWS 기사입력  2017/12/21 [10:10]
▲ 김종선 말과글스피치언어학원장     ©UWNEWS

사람의 의사소통은 언어(speech)뿐만 아니라 자신도 모르게 작은 동작[動作]으로도 말을 합니다.

 
긴장하면 손을 만지작거리고, 불안하면 다리를 떨고, 의심이나 마음 안정이 안 되면,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늘어나는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런 동작[動作]은 자신의 심리를 노출 시키거나 타인의 심리를 파악 할 때도 도움을 줍니다.

 
메라비언의 법칙(The Law of Mehrabian)에 따르면, 한 사람이 상대로부터 받는 이미지는 시각 55%, 청각 38%, 언어 7%'라는 이론 있습니다. 이 말은 타인을 설득하고 감정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은 말의 내용이 먼저가 아니라 보이는 이미지인 시각과 청각을 포함한 비언어적 동작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평소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마음을 읽으려면 귀보다도 눈을 보면 도움이 되고, 웃음에도 품위가 있다는 점을 알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작은 동작 하나 사소한 버릇으로 자신의 평가를 깎아 내리지 마시고, 침착성이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좀 더 신중 했으면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말을 할 때는 작은 동작[動作]도 같이 말을 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 합시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17/12/21 [10:10]  최종편집: ⓒ 울산여성뉴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1/2
많이 본 뉴스